꿀정보

[실업급여] 실업급여 신청방법, 5차 실업인정은 온라인 취업특강

YONII 2021. 4. 29. 17:44

 

 

저도 지난 12월부터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데요. 오늘이 5차 실업인정 신청 날인데 잊어버리고 있었더라고요. 점심 먹고 나니 생각이 나서 부랴부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실업인정 신청은 오전송이나 실수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보통 오전에 일찍 하시는 것이 좋다고 고용보험센터에서 안내를 해주더라고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1. 워크넷에 회원가입 후 구직신청
2. 주소지 인근에 있는 고용보험센터 방문해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 및 제출(신분증 지참)
3. 실업급여 신청 교육 듣기(온라인 교육)
4. 고용보험센터에서 안내받은 날짜에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실업인정 신청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실업급여 신청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하는 것이에요.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한 후에 근처 고용보험센터로 방문하셔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실업인정 신청일을 안내해 주시더라고요. 그럼 그 안내일에 맞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인정 신청을 해주면 됩니다. 원래 4차 신청의 경우,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게 되어있었는데.. 작년부터는 코로나로 인해 4차 실업인 정의 경우도 온라인으로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세요. 자세히 보기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합니다

www.ei.go.kr

워크넷 홈페이지 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진행중인 채용행사가 없습니다. 더보기 진행중인 채용박람회가 없습니다. 더보기

www.work.go.kr

 

 

 

그래서 저는 오늘이 5차 실업급여 인정 신청을 하는 날이었어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실업인정 신청을 누르시면 본인 정보가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올바르게 입력되어있는지만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구직급여 수급기간 중 국민연금 납부 여부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신청하지 않음으로 계속 해왔어요. 필요하신 분은 신청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동안에는 다른 근로소득이 발생되면 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부분은 항상 체크하게 되어있더라고요. 이 기간 동안 다른 소득이 발생하지 않았으니 전부 '아니오'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부정수급에 대한 안내를 해주고 있고 확인 절차를 받고 있네요. 없으니까 숙지했다고 체크!

 

 

다음은 구직활동 내역 여부를 확인해주면 되는데 저는 구직활동한 게 없어서 '없음'으로 체크했어요. 있으신 분들은 워크넷을 통해 구직활동 부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이번 회차도 실업인정을 받을 거라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도록 할게요.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은 플랫폼 교육 수강 방법과 유튜브 수강 방법이 있는데요. 원하는 특강을 선택하셔서 강의를 시청해주시면 되더라고요. 저는 플랫폼 교육 수강으로 선택해서 강의를 들었고 이 부분을 신청란 세부내역에 넣어주었어요.

 

 

 

다음 출석일은 한 달 뒤인데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으로 구직활동을 체크해 주었고요. 미리보기를 통해 작성한 실업인정 신청서를 한번 더 확인해 주시고 마지막 제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실업인정 신청서가 제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제출 후 해당 고용보험센터에서 확인하시고 나면 수급 인정금액만큼 실업급여를 입금받을 수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 실업인정 신청하는 날에는 잊지 않고 신청을 해주셔야 한다는 거!! 며칠 전부터 알림 문자도 보내주시더라고요. 근데도 오늘 까먹었지만...ㅠㅠ 하.

 

 

 

실업인정 신청 완료되었다고 문자로도 안내를 해주시는 편리한 시스템. 오늘은 좀 늦게 신청을 했는데 오전 중에 신청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일찍 신청하시면 좋겠죠? 실업급여 신청하셔야 하시는 분들은 맨 위 순서대로 신청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라도 잘 모르시겠으면 주소지에 있는 고용보험센터에 먼저 전화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직신청 없이 방문하시면 다시 방문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 실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모두 안전하고 정확한 실업인정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6차 실업인정을 위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시청하기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는 느낌이에요. 벌써 6번째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 할 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더라고요. 그래서 미리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시청하기로 했습니다. 실업급여 인정신

yonioni.tistory.com